어느날/2023

[영상 기록] 자신에게 필요한 기록을 하는 방법

출근침대 2023. 6. 25. 15:34

학생 때 필기를 잘한다는 말을 종종 들었는데

단순히 필기를 하는 행위를 잘 한다는 것과 진짜 필기를 잘하는 것은 다른 것 같다.

그래서 내가 이렇게 지금 필기를 하고 있어도 별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한 시기도 있었는데

오늘 우연히 한 영상을 봄으로써 다시 제대로 필기를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.


* 기록하는 습관이 주는 이점

- 경험과 노하우가 쌓여가는 누적된 삶을 살아갈 수 있다.

- 자기 자신을 보는 시력이 더 좋아진다.

 

* 필기 하는 방법

1). 핵심만 매우 압축해서 글을 쓴다.

: 키워드, 중심 내용을 적기

2). 내용을 머릿속에 박히도록 메모한다.

: 이걸 기억 하지 못해서 내용을 다 적어둔다는 마음을 가지면 안됨.

3). 흐름을 쪼개고 하나의 내용을 접하면 메모를 한다.

4). 정 기억 안나는 부분만 다시 봐야지 접했던 내용을 처음부터 다시 보려고 하면 안된다.

 

* 기록할 내용

1). 하루 있었던 일과

1~2시간 간격으로 1~2줄 분량으로 기록하기.

하루를 마무리 하며 2분가량 있었던 일을 돌이켜보기.

 

2). 계획

-오늘 하루 이루고 싶은 가장 중요하고 해내고 싶은 일 고르기

-오전 2 / 피곤한 오후 1 / 하루 일과 정리하는 저녁에 할 일 2로 크게 할 일 분배해보기

 

3). 집중할 내용

-일을 하기 전, 누군가를 만나기 직전에 일의 목적 생각해보기

-일을 하기 전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하는지 적어보기

-일의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고 그 단계를 해내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생각해보기

 

4). 배운 내용

-내가 이것을 통해 배우고 싶었던 점을 능동적으로 적기.

그냥 받아들이기만 한다는 마음은 도움이 잘 되지 않는다.


출처 : https://youtu.be/L7zWucx7TR8